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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방법론 공부

사람과 사물 사이를 관찰할 때 사용하기 좋은 AEIOU 아에이오우 디자인 방법론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디자인 씽킹 능력을 키우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나요?

저는 디자인 방법론 분석이나 기법, 규칙 등을 스크랩하고 따로 저장해놓고 있습니다.

오늘은 AEIOU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AEIOU란?

AEIOU는 관찰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주요 세부 사항으로 정의된 분류 체계를 말합니다.

사용자의 경험에 기반을 둔 방법으로, 기초적인 5가지 구성요소 활동, 환경, 상호작용, 사물, 사용자가 서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관찰하고 분석합니다. 각각의 요소는 중요한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각 요소간에 어떤 이해관계가 일어나는지 알 수 있습니다.

1997년, 디자인 랩인 E-Lab은 AEIOU를 이렇게 정의했습니다.

 

"상황을 관찰하고 이해하기 위한 분석적인 프레임워크들의 원리들 중 하나는 바로 AEIOU 프레임워크다. 중요한 것은 프레임워크의 각각 요소들을 이해하고 묘사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각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이다."

 

AEIOU를 간단하게 이미지화 한 것

 

AEIOU는

Activity (활동)

Environment (환경)

Interaction (상호작용)

Object (사물)

User (사용자)

에서 앞글자만 딴 줄임말입니다.

Activity

활동은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는 행동입니다. 사람들이 무언가 이루고자 하기 위한 특정한 행동과 과정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사람들이 그 활동을 하기 위해 얼만큼의 시간이 걸리나요? 또, 누구와 함께 그 활동을 하고 있나요?

Envirnment

환경은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 전체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 또는 공유되는 공간에서 환경의 성격과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까? 사람들은 그 환경 속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있습니까?

Interaction

상호작용은 활동을 하면서 일어나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교류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어떤 특별한 일이 일어나는지, 환경에 있는 사람과 물체 사이엔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Object

사물은 어떠한 환경 속에서 어떤 활동을 하기 위해 이용하는 물건과 장치입니다. 사람들이 이 환경에서 사용하는 물건과 장치는 무엇이며, 이걸 어떻게 사용합니까?

User

사용자는 무엇을 하는 행동이나, 선호하는 것, 욕구가 관찰되는 사람입니다. 어떤 활동을 하는 사용자는 어떤 사람입니까? 그들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까?


그럼 어떻게 사용하나요?

AEIOU는 환경 속에 있는 사용자를 직접 관찰하고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조사하고 분석하는 방법론입니다.

AEIOU를 조사하기 위한 워크시트가 찾아보니 있었습니다.

 

012345
http://www.drawingideasbook.com/index.html

 

워크시트는 해당 링크로 들어가면 구할 수 있습니다.

1. AEIOU에 따라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워크시트에 기록한다.

먼저, AEIOU는 한 명의 관찰자가 5가지 요소를 다 관찰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찰자 한 명당 1가지 요소씩 잡아 관찰하는게 좋습니다.

메모, 사진, 인터뷰, 동영상 녹화 등 다양한 방법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글보다 시각적인 자료가 더 도움이 되고, 녹화한 영상을 다시 보고 분석을 첨가할 수 있습니다.

2. 관찰한 정보를 바탕으로 주제에 맞춰 환경에서의 AEIOU를 분석한다.

그룹원들은 주제에 초점을 맞춰 AEIOU를 분석합니다.

3. 분석한 자료를 가지고 그룹원끼리 토의하고 정리한다.

정리한 내용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위한 분석 결과를 도출합니다.

 


AEIOU 분석했던 개인 프로젝트

냉장고 관련 어플을 제작하고자 할 때, AEIOU 분석을 통해 사람들이 냉장고를 쓸 때,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 어떤 환경에서 사용하는지, 누가 주로 사용하는지,

등을 조사한 적이 있습니다.


Activity

사람들이 냉장고를 쓰고 있는 생활방식과 특정 활동들, 그리고 이런 활동으로 그들이 겪는 과정은 무엇인가요?

● 냉장고를 하나의 인테리어로 생각하고 기능보다 심미성에 더 비중을 둔다. (비스포크)

● 더울 때 냉장고 문을 열고 앞에 서 있는다.

● 냉장고에 있는 식재료를 사용하는 것보다 냉장고에 식재료가 쌓이는게 더 빠르다. -> 오랜 시간 냉장고를 청소하지 않는다.

● 제품의 유통기한을 찾기위해 냉장고 앞에 오래 서 있는 경우가 있다.

Environment

사람들이 냉장고를 쓰는 환경 (가족이 쓰는 냉장고, 개인 미니 냉장고, 공용 냉장고) 은 어떤가요? 그리고 공유되는 공간의 성격과 기능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가족이 쓰는 냉장고 (거실, 주방에 위치)

- 내가 아닌 가족 구성원이 음식을 새로 넣거나 뺀다.

- 전기세를 아끼기 위해 반찬 위치를 냉장고 문에 써놓는다.

● 개인이 쓰는 냉장고 (미니냉장고 or 자취생)

- 나만의 공간, 오직 나를 위한 것을 넣는다.

- 냉장고에 무엇이 있는지 더 잘 파악하고 있다.

● 공용으로 쓰는 냉장고

- 내것이 아닌 것도 있기 때문에 확인하고 사용한다.

- 각자 개인 방이 있어서 서로 잘 마주치지 않는다.

Interaction

사람들이 냉장고를 사용하면서 하는 반복적인 행동들은 무엇이며 사람들간 혹은 사람과 냉장고 사이 특별한 상호작용이 있나요?

● 식재료를 꺼내고 넣으면서 냉장고 문을 많이 열고 닫는다.

● 냉장고 문을 열고 재료를 보면서 메뉴를 고민한다.

● 더운 여름에는 주로 물을 먹기위해 냉장고를 연다.

Object

사람들이 냉장고를 사용하면서 함께하는 도구와 장치에는 무엇이 있으며 이것이 사람들의 활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 냉동고에 쿨링팩을 넣어 여름에 시원하게 사용한다.

● 얼려놓고 사용하는 마사지기.

● 냉장보관된 식품을 데우거나 냉동보관된 고기를 해동하기 위해 전자렌지를 사용한다.

User

냉장고를 주로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그들의 역할은 무엇이며 그들에게 있어 냉장고가 중요하다 생각하는 가치와 편견은 무엇인가요?

● 어머니 (가족을 위한 요리)

- 재료나 반찬을 보관할 공간이 넓어야 한다.

- 내가 없어도 가족들이 반찬을 꺼내먹을 수 있어야 한다.

- 자신보다 가족들이 밥을 잘 챙겨먹는 것에 대한 기쁨이 크다.

● 요리사 (손님을 위한 요리)

- 재료가 항상 신선하게 유지되야 한다. (완벽한 온도 유지)

- 손님들이 요리를 맛있게 먹으면 기쁘다.

- 소수의 손님보다 다수의 손님들의 입맛에 맞춘다.

● 1인 가구 (나를 위한 요리)

- 내가 먹기 위해 요리한다.

- 마실 것을 시원하게 보관하기 위해 냉장고를 주로 사용한다.

- 음식물 쓰레기를 냄새가 나지 않게 냉동고에 얼려 놓는다.

- 주로 배달음식을 시켜먹기 때문에 냉장고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

 


그럼 AEIOU를 사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1. 주제에 맞춰 다섯 가지 요소에 따라 관찰하기 때문에 관찰자의 역량이 강화됩니다.

2. 구체적으로 관찰하기 때문에 더 디테일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복잡한 원인과 결과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AEIOU는 사람과 환경과 사물 사이를 관찰해야 할 때 쓰면 좋은 방법론입니다.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셨으면 합니다!

말 그대로 행동, 환경, 상호작용, 사물, 사용자에 맞춰 관찰하고 그 내용을 기록하면 됩니다.

디자인에 관한 공부는 할게 너~무 많네요.

여러분도 열심히 공부하셔서 실력이 크게 향상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출처

https://hxaforum.tistory.com/87

 

AEIOU 프레임 워크

AEIOU Flame work ■ Tool overview AEIOU는 산업의 민족지학적(ethnographic) 방법에 의해 수집 된 관측을 해석하는데 도움이 되는 추론이다. 그 두 가지 기본 기능은 코드데이터 이며,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

hxaforum.tistory.com

https://livinglab-universaldesign.tistory.com/23#recentComments

 

아에이오우 : AEI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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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runch.co.kr/@0822net/44

 

사용자 니즈 해석을 위한 기준 AEIOU

에스노그래피를 통한 사용자조사에서 활용 | 이 내용은 'UX디자인 이야기' 의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행동, 환경, 상호작용, 사물, 사용자로 구분한 각 항목은 프로젝트와 서비스 성격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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