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방법론 공부

디자인 방법론) UX 및 서비스디자인의 기초 더블 다이아몬드 [Double Diamond]

UX 디자인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많이 쓰는 방법론이 '더블 다이아몬드'입니다. 다양한 문제를 하나로 함축해 정의 내리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하나로 좁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정리한 방법론입니다.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거칠 때 쓰기 좋다.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의 기본 형태

더블 다이아몬드는 영국 디자인 카운실에서 제시한 모델로, 확장 - 수렴 - 확장 - 수렴 과정을 거치는 모양이 두 개의 다이아몬드를 이어놓은 것 같다해서 이름이 붙혀졌습니다. 어떤 문제로부터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결론을 도출해낸 후 다시 확장 - 수렴 과정을 거치며. 가장 적합한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론입니다.

 


1. Discover / 발견하기 단계

Discover 단계는 생각을 확장하는 단계입니다.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품이나 어플, 서비스 등에서 문제점을 찾아내기 위해 생각을 확장합니다. 여기서는 먼저 우리가 조사하는 대상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조사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에 더 공감할 수 있습니다. 그 뒤, 다양한 문제점을 찾아내야 합니다. 다만, 리서치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은 우리가 조사를 하는 목적에서 벗어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리서치하기 전에 조사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하면 좋습니다.

사용자 조사에는 정성적 조사와 정량적 조사가 있는데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주제에 대해 조사하면서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으며,

개선하거나 해결되어야 할 부분들에 대해 다양하게 조사한다.

 


2. Define / 정의내리는 단계

Discover 단계에서 많은 문제점을 찾았으면, 어떤 문제를 해결할 지 제한하고 정의해야 합니다. 많은 문제점을 다 해결하기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는 찾은 문제점들을 비슷한 것끼리 묶고 다시 하나로 정의하는 그룹핑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룹핑 하여 정의내린 문제점들 중에서 무엇을 해결할 지 고민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이전 단계에서 찾아낸 자료들을 그룹핑하여,

내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내린다.

 


3. Develop / 개발하는 단계

해결방안에 초점을 맞추고 디자인, 개발하는 단계입니다. 정의내린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고, 해결방법에 따라 어떻게 디자인 및 개발할 지 회의해야 합니다. 여기서 다시한번 확장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디자인부터 개발까지의 과정이 Develop 단계입니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디자인할지 고민하고, 개발한다.

 


4. Deliver / 시행하는 단계

 

Develop 해서 나온 해결 방안을 실제로 시행하기 전 테스팅 하는 단계입니다. 테스트하면서 적절하지 못한 디자인은 개선하고 개발에 오류가 없는지 검사합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아 우리가 찾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의 런칭을 진행하고 소비자 피드백을 구조화하여

해결방안을 실제로 시행한다.

 

 


여기까지 더블 다이아몬드 방법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가 알고있는 지식과 조사하면서 찾은 정보를 바탕으로 제작했습니다. 길고 복잡하게 말고, 이것만 알고 있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해 많은 내용을 생략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어디에 사용되는건지, 어떻게 사용하는건지 몰랐는데 이렇게 정리하고 나니 어떻게 사용하고 응용하면 될 지 알게 되었습니다.

 

 

 

참고 사이트

 

UX/UI 디자인 입문

3편. 다양한 방법론 - 더블 다이아몬드 | 지난 글에서 잠깐 소개된 더블 다이아몬드는 서비스 디자인에서 사용하기 시작된 방법론입니다. UX에서는 굉장히 많은 방법론들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brunch.co.kr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로 바르게 리서치하기 - Webactually

제대로 된 제품을 출시했다고 해서 향후 연구 기회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실사용자 행동을 새롭게 탐색하는 기회는 제품 기능의 추가나 제거, 작동 방식 변경에 대한 영감을 계속 불어넣어줄

webactually.com